본문 바로가기

대학안내

학장인사말

학장인사말

제주대학교 인문대학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글자크게 글자작게 프린트

제주대학교 인문대학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인문학은 사람이 사람답게 살아가기 위하여 사람의 무늬를 탐색하는 학문입니다.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를 통해 내적인 성찰과 정신적인 풍요를 추구하는 까닭에 모든 분야에 학문적인 토대를 제공합니다. 급변하는 21세기 지식기반사회의 줄기가 되는 융합과 통섭은 바로 인문학적 상상력과 성찰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제주대학교 인문대학은 국어국문학과, 영어영문학과, 독일학과, 일어일문학과, 중어중문학과, 사학과, 사회학과, 철학과 등 8개 학과로 구성되었으며 2020년 3월 현재 48명의 교수들과 1,191명의 학생들이 아름다운 학문공동체를 이루고 있습니다. 각 학과 대학원에 석·박사과정이 설치되어 있고, 여러 학과가 연합한 한국학협동과정, 한국어교육협동과정 등도 개설되어 있습니다. 탐라문화연구원과 인문과학연구소 등을 중심으로 여러 연구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기도 합니다. 또한 지역사회 지도자들에게 인문학의 소양을 길러주기 위하여 인문학최고지도자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인문대학에서 공부한 수많은 졸업생들은 대학교수, 연구원, 교사, 언론인, 공무원, 작가, 학예사, 문화기획자, 기업인, 금융인 등으로 우리 사회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미래를 이끌어 갈 젊은이들이 탄탄한 실력을 쌓고서 지역사회는 물론이요 지구촌 곳곳에서 당차게 원대한 꿈을 펼쳐갈 수 있도록 인문대학이 앞장서겠습니다. 많은 성원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2020년 3월 02일

제주대학교 인문대학장 김 동 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