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과

사회학과

학과소개

제주대학교 인문대학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글자크게 글자작게 프린트

사학과는 1981년 한국 전통문화의 재인식과 동ㆍ서양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나아가 우리민족의 역사적 현실을 직시함으로써, 올바른 역사인식과 판단력 배양을 목적으로 설치되었다. 

역사연구의 목적은 지나간 우리 및 인류의 과거를 탐구하는 것이다. 또 우리민족과 인류로 하여금 현재와 미래 사회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데 필수적인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사학과는 모든 인문ㆍ사회과학을 탐구하는데 초석이 되는 학문을 연구함으로써 우리와 인류의 미래 생활이 복잡해질수록, 그 미래를 계획하고 전망하기 위해서는 더 절실히 요망되는 미래지향적인 학과이다.

사학과의 교과과정은 크게 한국사, 동양사, 서양사로 구성되어 있다. 이에 학생들이 스스로 계획과 적성에 맞추어 관심분야를 선택하여 공부하도록 하고 있다. 한국사 분야에서는 과거 우리의 역사를 크게 고대, 중세, 근대부분으로 나누어 그 시대의 개관과 더불어 특정한 역사나 사건을 다루어 현재 우리의 시점과 어떻게 연관되며, 해석될 수 있는가를 연구한다. 동ㆍ서양사 분야에서는 동ㆍ서양의 역사적 사건이나 현상을 이해하며, 그 역사적 사건과 상황이 우리 역사에 어떻게 접목되는지, 그리고 세계사에서 우리의 역사적 상황을 바로 인식하여 우리가 어떠한 방향으로 나갈 것인지를 정립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홈페이지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