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과

국어국문학과

학과소개

제주대학교 인문대학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글자크게 글자작게 프린트

국어국문학과는 1952년 개교와 동시에 설치되었다.  1975년 문교부 방침에 의거 폐과되었다가 1980년 다시 부활되어 오늘에 이르렀다. 

국어국문학과는 국어학과 국문학의 시대적 변천 및 발전 과정과 체계적인 이론을 연구하여 언어 현상, 문예현상에 대한 이해와 문학작품에 대한 분석·평가 능력을 기르고, 더 나아가 창작 능력을 함양하여 창조적이고 인도주의적 정신이 풍부한 인간을 배출하고 사회문화 발전에 공헌함을 교육목표로 한다 

국어국문학은 국어학과 국문학에 관계된 모든 분야를 다루며 주요 전공 분야로는 크게 현대문학, 고전문학, 국어학 등이 있다. 현대문학 분야에서는 문학 이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작품 이해 능력과 비평적 안목을 기르고, 고전문학 분야에서는 고전 문학의 전체적인 흐름을 고찰하고 작품의 내용과 특질을 살펴 고전문학에 대한 내용을 전반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한다. 국어학 분야에서는 국어의 형성뿐만 아니라 고대국어에서 현대국어에 이르는 음운, 문법, 어휘, 문자 등 각 분야를 통시적이고 공시적인 방법을 통해 이해하고 연구할 수 있게 한다. 

국어국문학과에서는 1972년부터 해마다 현지 학술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그 대상 분야는 사회배경ㆍ설화ㆍ신앙ㆍ민요ㆍ방언 등이다. 이러한 학술조사는 지역적 특수성과 관련된 설화ㆍ신앙ㆍ방언ㆍ사회배경ㆍ민요 등으로 나누어 이루어지는데 사라져 가는 전통문화를 발굴, 보존하고 선인들의 삶을 되새겨 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한다. 조사 보고서와 논문들을 모아 「국문학보」를 발행하여 제주 지역의 문화적 특성을 밝히는데 기여할 뿐만 아니라 학문적으로도 중요한 연구 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또한 국어국문학과는 학생들의 학술적 활동을 위해 학생회 내에 학회를 두고 있다.  현재 학생회 학술부에는 문예창작분과, 마당극분과, 영상작가분과 등이 있으며, 강의 시간에 배운 이론을 토대로 학생들의 자체적인 논의와 실습을 통한 심화작업이 행해진다.  그에 따른 성과는 해마다 열리는 학과 축제인‘아라어문학’에서 시화전, 학술발표, 마당극 등의 형식으로 발표된다.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