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과

일어일문학과

학과소개

제주대학교 인문대학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글자크게 글자작게 프린트

일어일문학과는 1977년 일본어학과로 설치되어 1983년 일어일문학과로 개칭된 후 오늘에 이르고 있으며, 한국과 일본은 지정학적 여건이 같은 동양문화권으로서 그 관계가 밀접하여 경제, 학술, 문화 등 다방면에 걸쳐 서로의 협력이 보다 넓은 이해의 바탕위에서 증진되고, 선린·우호관계가 돈독해지고 있다.

특히 16만 명이 넘는 제주출신 재일교포가 일본 각지에 살고 있으며, 이들과의 교류 활성화도 소중한 일이다. 또한 우리 제주도는 자연경관이 수려하고 풍부하여 국제적 관광지로 각광을 받고 있어, 이웃의 일본 관광객의 왕래도 빈번하다. 이러한 여건으로 볼 때, 일본어를 연구하고 실제적으로 응용하는 것이 절실히 요구된다.


따라서 일어일문학과는 일본의 언어와 문학을 우리의 처지에서 심도 있게 연구하는 순수한 학술적 목적 외에 이상의 국가적, 지역적 실정에 크게 부응하는, 미래지향적인 일본어 사용능력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목적의 달성을 위해 일어일문학과는 다음을 목표로 삼는다.

1. 일본어의 독해력과 발표력을 높은 수준으로 함양하여 일본어의 연구는 물론 실용적인 사용에도 원활을 기한다.
2. 일본어에 대한 번역력과 회화력을 높은 수준으로 신장시켜 실무적인 사용에도 유용하도록 한다.
3. 일본어·일본문학에 대한 학문적인 소양을 쌓아 학술연구 및 일본문화의 이해에 도움이 되도록 하고 국제적 감각을 쌓
   도록 한다.
4. 일본어를 바탕으로 다른 분야의 과정이수를 권장하여 교직, 상사원, 공무원, 유학에의 진로를 적극 지원한다. 

현재 전공분야로는 일어학, 일문학, 일본문화, 교직과 분야가 있으며 개설하고 있는 주요 전공과목으로는 일강독, 일문법, 일어회화, 일작문, 일문학사, 일문학특강, 일본어와문화, 일어교육, 일어학특강 등이 있다.

제주대학교 일어일문학과는 국내 국립대학 일어일문학과로서는 최초로 설치된 학과이며 다른 대학에 비해 일본인 초빙교수를 비롯하여 교수진이 완벽하게 갖추어져 있다. 지금은 교육대학원의 일어교육전공과 연계되고 있으며, 2002년 일반대학원에도 석사과정이 설치되어 심도 깊은 전공연구의 발전이 기대되며, 일본 내 대학원과의 연계를 꾀하고 있다.

학과 행사로는 일본어 연극제, 일본어 가요제, 일본 대중문화 체험, 일본 문화 관련 전시회 등 다양하게 기획,실시되고 있고, 회화분과, 일본대중문화분과 등 각 분과별 활동이 연중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성적우수자는 매년 1~2명 일본문부성초청 선발시험에 합격하여 장기 또는 단기연수에 참가하고 있다. 또한, 우리대학교와 학술교류협정을 맺고 있는 일본 규슈대학, 류큐대학, 가고시마대학, 나가사키대학, 사가대학 등에 매년 교류학생으로 가서 학문연구를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