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과

영어영문학과

학과소개

제주대학교 인문대학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글자크게 글자작게 프린트

영어영문학과는 1952년 개교와 동시에 설치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으며, 영미문학과 영어학 분야에 대한 심오한 이론과 실제에 대한 지식을 포괄적이고 체계적으로 연마하여 영미문학작품을 탐독·분석·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시키고, 아울러 습득한 체계적인 언어이론을 바탕으로 현실적으로 절실히 요청되고 있는 실용영어능력을 신장 발전시킴으로써 세계화·정보화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활동할 수 있는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주된 교육목표로 삼고 있다.

또한 1995년도에 국내 최대 규모와 시설을 자랑하는 외국어교육관이 개관됨으로써 각종 최신 교육 기자재와 교육자료의 도입, 전임 외국인 교수의 충원, 그리고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등을 통하여 세계화 시대에 더욱 절실히 요청되고 있는 실용영어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교육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영어영문학과에는 재학생들이 개인적 소양을 함양함은 물론, 졸업 후 대학원 진학 등 사회 진출에 필요한 다음과 같이 다양한 전공 교과목 강좌를 개설하고 있다. 즉, 영어학의 세 분야인 통사론, 의미론, 음운론과 같은 이론언어학 과목을 비롯하여 영문법, 음성학, 응용언어학, 영어교육론, 영어사 등의 과목들이 개설되어 있다. 그리고 영미문학 분야에는 시·소설·희곡·평론 및 셰익스피어를 비롯하여 이들을 포괄적으로 다루는 교과목인 영문학개관, 미문학개관이 개설되어 있다. 또한 실용영어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하여 영어회화와 영작문 등 실용영어 강좌가 초급·중급·고급 등의 과정으로 수준별로 다양하게 개설되어 있다. 

영어영문학과 대학원에는 석사과정과 박사과정이 개설되어 있어 본격적으로 영미문학을 깊이 있게 연구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함으로써 전문적인 고급 인력을 배출시킬 뿐만 아니라, 외국어교육관의 각종 외국어 교육 자료와 기자재를 충분히 활용하여 실용영어 교육을 가일층 강화함으로써 급변하는 국내외적 상황에서 말과 글을 통하여 능동적으로 자신의 의사를 충분히 나타낼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키는데 주력할 것이다. 또한 점차 그 수효가 증대되어 가고 있는 전문적인 동시통역 요원을 양성하기 위하여 영어영문학과가 중심이 되어 ‘99년11월에 동시통역대학원 설립인가를 받았다.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