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과

중어중문학과

학과소개

제주대학교 인문대학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글자크게 글자작게 프린트

중어중문학과는 1992년 신설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으며, 중국의 자매대학인 중국 남개대학과 중국 천진외국어대학 및 대만 중앙대학과 학술 협정을 맺어 교수를 교환하여 2·3·4학년, 그리고 대학원의 회화 및 전공 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특히 2002년 5월에는 양교 총장 간의 학생교류협정을 체결하여 매년 교환학생을 선발, 상호 학점인정 학생교류를 할 수 있게 되었다. 아울러 전임교수는 시, 희곡, 산문, 문학이론, 사상, 현대문학, 정치, 경제, 언어학, 성운학 등의 전공으로 국내외 전공분야 학회에서 왕성한 학술활동을 하고 있다. 2001년에는 교직과정이 설치되어 졸업 후 도내 고등학교의 중국어 교육을 담당할 인재를 양성하고 있기도 하다. 

중어중문학과 학생회에는 회화분과 연극분과, 영화분과, 맹자윤독회, 중국노래분과가 있어 자치활동을 통한 중국문화 이해에 전념하고 있는데, 특히 연극분과는 해마다 정기 연극공연을 하여 호평을 받고 있다. 또 맹자윤독회는 방학기간을 이용하여 초등학교 한자교육을 실시하여 많은 호응을 받고 있으며, 회화분과 노래분과 및 연극분과 또한 각기 스터디 그룹 등의 활동을 통해 중국을 이해하는 데에 전념하고 있다.

아울러 중어중문학과는 매해 가을마다 전도 중국어말하기 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올해 제11회째인 전도 중국어말하기 대회는 초등학생부, 중학생부, 고등학생부로 나누어 개최되며 공정한 심사와 내용으로 전도 중국어 학습 열기와 수준을 제고시켰다고 자부한다.

더욱이 2005학년도부터는 학과제 운영에 맞추어 연계전공으로 중국문화사상전공, 중국무역전공을 개설하여 학생들의 전공 선택의 폭을 넓히고 있다. 

 

홈페이지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