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과

중어중문학과

학과장인사

제주대학교 인문대학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글자크게 글자작게 프린트

안녕하십니까?

동북아시대라는 국제적인 흐름과 국제평화도시라는 제주도 자체의 위상에 의해 중어중문학과의 가치는 이미 저절로 정해져 있습니다. 

거대 인구와 국토·무한한 자원 그리고 유구한 역사와 문화 및 지리적 위치 등등을 고려해보면, 중국이라는 거대 강국은 우리에게 특히 제주에 사는 우리에게 기회이자 동시에 위기의 주체로서 가장 가까이에 존재해 왔습니다. 멀리는 진시황의 불로초 전설부터 가까이는 한류의 중심에 이르기까지 중국과 역사적으로 끊임없이 교류를 가져온 우리 제주에 중국은 더 이상 머나먼 이국이 아닌 것입니다.

중어중문학과는 이 거대 강국 중국에 관한 전문가를 키워내는 학과입니다. 중국의 언어와 문자·문화 학습을 중심으로 하여 중국의 사회·역사·경제·정치 등등에 관한 전문가가 되기 위한 첫발을 내딛는 곳입니다. 구체적으로 중국어 회화, 문법, 작문, 성운학, 문자학 등을 비롯한 중국어 일반과 시·사·곡·소설·경서·문학이론 등으로부터 현대문학 및 현대 중국의 인문지리 등 중국 문학 전반에 이르기까지 학습합니다.

그러나 중국전문가 아니 그 분야가 무엇이라 하더라도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된다는 것이 첫발을 내디뎠다고 다 되는 그런 수월한 것은 아닐 것입니다. 우리 역시 중국전문가를 본과의 역량만으로 일시에 양성해내겠다는 욕심은 부리지 않습니다. 학부 4년의 시간만으로는 객관적으로 봐도 턱없이 모자라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중국과 대만 등 현지에서의 학습과 학부 이후의 학습이 앞으로 점차 더 중요해질 것이며 학생들도 시야를 좀 더 멀리 두고 호흡을 길게 하여 인생을 장기적으로 설계해야 할 것입니다.

중국 전문가가 되는 기나긴 여정의 첫 걸음에 제주대학교 중어중문학과에서 동반자로서 함께하게 된 점을 무한한 영광으로 여기며 적극적인 조력자가 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중어중문학과장

김은희